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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런: 킹덤 월드' 테마파크 기획 프로젝트 | (4) 어둠마녀 어트랙션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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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me IN

네번째 글인 이곳에서는 어둠마녀 테마구역의 앵커 어트랙션, "최후의 전투 : 혼돈의 마왕성"의 콘셉트부터 스토리라인, 모델링, 비클 디자인까지 소개하겠다.


ⓒ Theme IN

3. Attraction

어트랙션 콘셉트

ⓒ Theme IN

어둠마녀 테마구역의 어트랙션은 다크라이드드롭라이드 두가지가 있는데, 그 중 앵커 어트랙션은 다크라이드이다.

두 어트랙션 모두 어둠마녀 테마구역의 마왕성 건물 내에 위치한다. 하나의 건물 내에서 서로 다른 위치에 어트랙션이 위치하지만, 같은 건물 내에 배치되었다는 이점을 활용하여 메인쇼 도중 서로 상호작용하는 장면을 중심으로 기획했다.

어둠마녀 다크라이드 ‘최후의 전투 : 혼돈의 마왕성’은 기존 ‘쿠키런 : 킹덤’의 어둠마녀가 쿠키 탄생의 비밀을 알게 된 스토리를 기준으로 구성했다. 타락한 어둠마녀와 그를 따르는 어둠조 쿠키들이 작전을 짜고 생활하는 본거지인 마왕성으로, 용감한 쿠키와 함께 방문객들이 몰래 성에 잠입하게 되면서 어트랙션 및 레스토랑, 카페, MD샵 등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 퓨어바닐라 구역의 다크라이드 어트랙션은 하나의 층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 장면의 디자인에 집중했다면, 어둠마녀 구역의 다크라이드 어트랙션은 여러 층 간의 이동에 중심을 두고 구조 모델링에 집중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다크라이드 스토리라인

ⓒ Theme IN

 

preshow : 마왕성 내부

방문객은 어둠마녀의 마왕성에 숨어든 용감한 쿠키와 여러 쿠키들 중 하나가 된다. 몰래 잠입하는데 성공한 이들은 마왕성 내부 곳곳에 남겨진 그들의 화려한 전적을 보며 왕국의 평화를 위해 어둠조 쿠키들을 물리칠 의지를 다진다.

탑승장 (2층)

마왕성을 탐험하던 중 성 내부를 자유롭게 누비는 케이크 들개들을 만나고, 이들 위에 타서 본격적인 탐험을 시작한다.

ⓒ 데브시스터즈

mainshow 1 : 어둠조 회의실 근처 (2층)

탐험 중 커다란 문 사이로 어둠마녀쿠키와 감초맛쿠키, 석류맛쿠키, 다크초코맛쿠키, 독버섯맛 쿠키 등 일당 쿠키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회의실을 훔쳐보게 된다. 오늘도 어김없이 나쁜 짓을 꾸미고 있는 일당 쿠키들을 보면서 무찌르겠다는 마음을 다지던 중, 어둠마녀쿠키의 옛 이야기를 듣는다.

ⓒ 데브시스터즈

mainshow 2 : 슬로프 (2층 -> 3층)

어둠마녀쿠키는 예전에 세인트릴리 쿠키였는데, 천년에 한번 열리는 마녀들의 연회에 숨어들어 마녀들이 단지 쿠키를 먹기 위해 만드는 모습을 보고 타락했다. 이때, 그녀가 본 장면에서 먹히는 쿠키의 대부분은 쿠키 반죽 당시에 생명가루(말하고 의지를 가지게 만드는 가루)를 넣지 않은 쿠키였다. 결국 세인트릴리 쿠키는 궁극의 쿠키 반죽으로 빠져버리게 되고, 자신의 기존 운명을 거부하며 어둠마녀 쿠키로 재탄생하며, 버림받은 디저트들을 이끌게 되었다는 내용을 이곳에서 듣게 된다.

ⓒ 데브시스터즈

mainshow 3 (3층)

어둠마녀쿠키도 한때는 착한 세인트릴리 쿠키였다는 점을 알게 된 쿠키들(방문객)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쁜 짓을 저질러온 쿠키들에게 확실한 경고를 날려야한다는 생각을 한다. 탐험하던 중 불길한 붉은 기운이 뿜어져 나오는 문을 열고 들어갔더니, 침입자를 인지한 어둠마녀 쿠키가 등장한다.

ⓒ 데브시스터즈

mainshow 4 (3층)

어둠마녀 쿠키와 일당 쿠키들과 한바탕 대격돌을 벌이고 난 후, 무사히 승리를 거둔 쿠키들(방문객)은 어둠마녀쿠키의 악한 기운으로 유지가 되던 공간이 어둠마녀 쿠키가 전투에서 패배하고 마왕성을 떠나면서 보라빛으로 빛나며 무너지는 것을 목격한다. 그 파편 속으로 한줄기 빛(출구)이 보이고, 그 곳을 향해 달려가 문을 열고 들어간다. (이 때 방문객이 탄 비클이 2층으로 내려가는 리프트 내로 진입한다)

ⓒ 데브시스터즈

mainshow 4 (리프트 안 3층 -> 2층)

그 순간 어둠마녀 쿠키의 과거 기억(세인트릴리)이 펼쳐지고, 방문객들이 어둠마녀쿠키와 세인트릴리 쿠키의 연관성을 인지하면서 라이드가 마무리된다.

postshow (2층)

무사히 케이크들개에서 내린 후 한층 밝아진 마왕성의 내부를 거닐며 어둠의 힘이 물러가니 붉고 어두웠던 공간이 밝아짐을 느낀다.

마지막 부근 쿠킹덤 뉴스 화면에 세인트 릴리가 돌아왔다는 뉴스를 보며 해피 엔딩을 실감한다.


모델링

1층 / 2층 / 3층 ⓒ Theme IN

어둠마녀 테마구역의 마왕성 내부에 레스토랑, MD샵 등 여러 시설물과 함께 배치되는 다크라이드 / 드롭라이드 어트랙션인 만큼 '수직적인 이동'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두었다.

수평적으로 같은 레벨에서 진행되는 형태 대신 계단 및 엘리베이터, 슬로프 등으로 방문객이나 비클이 수직 이동을 하며 공간 이동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천정고를 5m 가량으로 높게 설정하고, 공간 구성에 집중하여 기획했다.

특히 다크라이드와 드롭라이드를 함께 배치하면서 다크라이드에 탑승하고 있는 방문객들에게 일부 드롭 라이드의 장면을 노출시키며 스토리를 이어나가는 방을 도입했다.

총 4층으로 이루어진 건물은, 4층은 모두 보트 저장고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미지는 1층부터 3층까지만 제작했다.

ⓒ Theme IN

  • 1층

방문객이 입장하면 가장 먼저 로비를 지나 2층으로 올라가는 넓은 계단을 마주하게 된다. 계단을 기준으로 좌측은 다크라이드, 우측은 드롭라이드로 가는 길이다. 계단을 이용하기 어려운 방문객은 계단 기준 우측에 있는 엘리베이터로 이동할 수 있다.

계단의 좌측 정면에는 다크라이드로부터 연결되는 MD샵을, 뒷면에는 레스토랑을 배치했으며, 우측 뒷면에는 화장실이 배치했다.

즉, 1층은 주로 여러 F&B 등 여러 시설물과 함께 메인 어트랙션으로 향하는 시작점이 된다.

ⓒ Theme IN

  • 2층 ( 어트랙션 탑승 )

- 우측으로 계단을 따라 올라온 방문객은 드롭 라이드를 탑승할 수 있다. 드롭라이드는 다크라이드에서 보이는 형태2층에서 4층까지 올라갔다가 빠른 속도로 떨어진다. 이는 쿠키들이 반죽에 빠지는 행위를 의미한다.

- 좌측으로 계단을 따라 올라온 방문객은 다크라이드 프리쇼를 만나게 된다. 프리쇼에서는 대기하고 있는 방문객들로 하여금 용감한 쿠키와 함께 마왕성에 몰래 숨어들어왔다는 설정을 인지하게 만든다. 어둠마녀와 그 일당 쿠키들이 어떤 나쁜 짓을 저질러왔는지도 보면서 이들을 무찔러야 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된다.

비클에 탑승한 후, 스토리라인과 같이 숨겨진 문을 열고 들어간 후 둥근 형태의 슬로프를 따라 올라가면서 어둠마녀와 일당 쿠키들이 회의하고 있는 장면을 숨어서 목격하고 어둠마녀가 이야기해주는 옛날 이야기를 듣게 된다.

한 때 세인트릴리였던 어둠마녀 쿠키가 반죽에 빠지던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 직접 반죽에 빠지는 사람들, 즉 드롭라이드를 타고 떨어지는 사람들이 보이도록 우측 면이 열린 채로 이야기를 듣도록 구성했다.

ⓒ Theme IN

  • 3층

3층에 진입하고 나서는 꼬불꼬불한 길을 따라 비클이 움직이면서 침입자를 인지한 어둠마녀 쿠키를 만나 어둠조 쿠키들과 싸우는 장면을 경험한다. 무사히 전투가 끝나고 승리한 쿠키들(방문객)은 어둠마녀쿠키의 악한 기운으로 유지가 되던 공간이, 어둠마녀 쿠키가 전투에서 패배하고 마왕성을 떠나면서 보라빛으로 빛나며 무너지는 것을 목격한다.

그 파편 속으로 한줄기 빛(출구)이 보여서 그 곳을 향해 달려가는 느낌으로 비클이 빠르게 이동하고, 리프트의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된다. 2층으로 내려가는 리프트 속에서 어둠마녀 쿠키의 과거 기억(세인트릴리)이 리프트 내 스크린에서 나오면서 방문객들이 어둠마녀쿠키와 세인트릴리 쿠키의 연관성을 인지하면서 비클에서 하차하게 된다.

2층과 3층 간의 이동이 이 다크라이드의 주요 포인트이다. 슬로프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집중하며 이야기의 절정을 향해 올라가는 느낌을 받은 후, 리프트에 탑승해서는 현란한 스크린과 음향 때문에 내려간다는 느낌에 집중하지 않은 채로 어느새 2층의 하차 장소에 도달하는 흐름에 집중하여 구성했다.

  • 다시 2층

리프트에서 내린 탑승객들은 포스트쇼에서 한층 밝아진 마왕성의 내부를 거닐며 어둠의 힘이 물러가니 붉고 어두웠던 공간이 밝아짐을 느낀다. 가장 마지막에 있는 쿠킹덤 뉴스 화면에 세인트 릴리가 돌아왔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다크라이드가 마무리된다.

출구로 나가면 외부로 이어진 계단 및 엘리베이터가 있고 이를 따라 내려가면 1층의 MD샵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된다. 실내로 이어져왔던 어두웠던 마왕성을 벗어나 밝은 야외에 노출시킨 후 이야기를 마무리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 또한 어트랙션 하차 후 자연스럽게 MD샵으로 이어지는 동선을 마련하여 방문객들의 MD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도록 구성했다.


비클

ⓒ Theme IN

다섯가지 케이크 들개를 표현한 비클이다.

기본 케이크들개부터 블루베리 케이크들개, 석류케이크들개, 초코케이크들개, 감초바다 케이크들개까지 총 5개 비클이 연결되어 하나의 사이클로 움직인다. 1개 비클 당 4명의 탑승객을 수용할 수 있어 1번의 사이클 당 수용 인원이 20명이다. 어트랙션 운영이 끝나면 2층의 리프트에서 저장고 이동 리프트로 이동하여 4층의 저장고에 위치하게 된다.

각 비클의 순서에 따라 앞부터 돌격형, 방어형, 마법형, 지원형, 회복형 등 쿠키들의 공격 형태가 정해져 라이드의 메인쇼 내에서 전투를 즐기던 중 각자의 역할이 필요할 때 버튼이 활성화되고, 이를 누르면 각자의 스킬을 쓸 수 있다. 방문객들은 수동적으로 탑승한 상태에서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각자 비클마다의 역할에 따라 버튼을 누르면서 인터랙티브한 어트랙션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다음 5번 글에서는 전반적인 파크의 각 테마 구역별 레스토랑과 카페, MD샵 등의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무드보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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